티스토리 뷰

돈이되는인터넷

소상공인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지원기간 연장 및 대상 확대

황제740206 2023. 1. 13. 17:13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의 재정적인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서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소상공인 희망플러스 신용대출의 지원기간을 1년에서 2년으로 연장하고 지원대상도 확대하는 것으로 개편하였습니다.

 

 


 

이번 개편에서는 지원기간뿐만 아니라 지원대상까지도 확대가 되어 아직까지 코로나19로 인한 재정적인 피해를 복구하지 못하신 소상공인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개편내용

 

희망대출플러스 프로그램 패키지 주요 개편 내용 (출처:금융위원회)

 

1.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지원기간

기존 1년 -> 2년으로 개편

 

2.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금리

기존 1.5% -> 3.3%로 개편

 

이번 개편에는 반가운 소식 2가지와 안 좋은 소식 한 가지가 있는데 우선 반가운 소식은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지원기간이 1년에서 2년으로 확대된 것과 대상이 2020년에 시행된 영세 소상공인 이차보전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계신 분들까지 대상에 포함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안 좋은 소식은 금리가 3.3%로 인상이 된다는 점인데 작년에 급격하게 오른 기준금리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상승한 부분이고 은행권에서 약 30%에 해당하는 금리부 담을 분담하여 3.3%의 비교적 낮은 금리로 운영된다는 것으로 위안을 삼아야 하겠습니다.

 

 

3.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대상확대

기존에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대상이었던 손실보전금 또는 방역지원금을 받은 고신용 소상공인에 2020년 4월부터 2020년 말까지 지원했던 영세 소상공인 이차보전 프로그램을 이용하던 소상공인까지 포함해서 확대개편

 

이번에 희망플러스 신용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대상이 확대되면서 대상으로 포함된 소상공인 이차보전 프로그램 이용자들의 경우는 2020년 4월부터 12월까지 신청을 하셨을 것이라 올해 2023년 12월부터 만기가 다가올테데 만기시점에 희망플러스 신용대출로 전환을 함으로써 금리상승으로 인한 금융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소정의 금리인상은 어쩔 수 없는데 기존의 소상공인 이차보전 프로그램의 이자율 2.5%였에서 3.3%로 상승하게 된다는 점을 꼭 기억하셔서 자금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개편내용 시행시기

 

이번에 개편된 내용들은 은행 전산시스템 등이 개편을 거쳐서 오는 1월 25일부터 시행되게 되는데 희망플러스 신용대출은 14개 은행의 모바일 앱과 전국의 영업점을 통해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은행 연락처 참고)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취급 은행 (출처 : 금융위원회)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관련 주의사항

 

이상으로 이번에 개편된 희망플러스 신용대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는데 이런 정부의 새로운 지원대책이 나올 때마다 신종 보이스 피싱이나 악성 코드로 인한 금융사고들이 많이 발생하오니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관련하여 의심스러운 문자 등을 받았을 경우는 개인 정보 유출을 주의하시고 문자 내에 있는 URL을 함부로 클릭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좀 더 자세한 문의는 아래의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관련 기관에 문의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관련 문의처 (출처 : 금융위원회)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