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용한인터넷

자동차등록증 인터넷 발급, 재발급 방법 총정리

황제740206 2020. 2. 15. 20:42

자동차등록증을 분실하셨나요? 저도 이번에 자동차등록증이 분실되어서 새로 재발급을 받았는데 인터넷을 이용해서 집에서 재발급을 받았답니다.

자동차등록증은 자동차를 등록하 사실을 증명하는 서류로 자동차에 대한 모든 이력이 기재되어 있는 서류입니다.

차량의 최초 등록일부터 등록번호, 차종, 용도, 차명, 형식, 차량연식, 차대번호, 사용본거지, 소유자 정보, 제원, 저당권 등록사실, 검사 유효기간, 원동기 형식, 등록번호판 발급 및 기타 주의사항등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중고차 거래시 자동차등록증 원본이 있어야 매매가 가능하고 차량정기검사 때도 필수서류이기 때문에 자동차 등록증을 분실하셨다면 반드시 재발급을 받으셔야 하는데 자동차등록증 재발급은 인터넷으로 집에서 간단하게 출력이 가능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자동차등록증을 인터넷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등록증을 재발급받기 위해서는 컴퓨터에 직접 연결되어 있는 프린터와 본인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며 인터넷익스플로러 이외의 브라우저로는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준비가 되셨으면 인터넷 포털에 '자동차민원'으로 검색을 하시면 위와 같이 자동차365 라는 사이트가 검색이 됩니다. 위의 자동차365 사이트를 통해서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에 접속을 할 수 있는데 번거로우시면 아래 검색결과를 이용하셔서 접속을 해주셔도 됩니다.



자동차365 사이트로 접속을 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는데 왼쪽에는 자동차 결함신고 및 리콜대상확인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동차리콜센터로 가는 배너가 있으며 우측에는 자동차 교환 및 환불을 위한 중재요청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메뉴가 있습니다.

저희가 원하는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로 접속은 가운데에 있는 자동차 종합정보 제공포털인 자동차365를 클릭해서 접속해 줍니다.


위와 같이 자동차365의 메인화면으로 접속이 되었습니다. 메인화면의 상단에 보시면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이라는 노란색 배너가 있습니다. 해당 배터를 눌러서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로 접속을 해줍니다.


드디어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에 접속이 되었습니다. 메인화면의 중앙부분을 보면 자주 이용되는 자동차 민원온라인 서비스들을 모아놨습니다.

등록원부발급을 무료로 할 수 있는 메뉴와 말소사실증명발급과 신규등록신청과 이전등록신청을 비롯해서 건설원부발급도 무료로 가능합니다.

가운데 부분에 있는 등록증재발급을 클릭해 줍니다.


그럼 자동차등록증 재발급을 위한 사용자 확인을 하는 창이 나옵니다. 개인정보수집과 이용에 대한 동의와 고유식별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 그리고 이용약관에도 동의를 해야 자동차등록증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모든 이용에 대한 동의에 체크를 하고 화면 아래로 내려오면 발급전에 테스트인쇄를 통해서 발급프로그램 설치 및 출력상태를 확인하라는 안내가 나옵니다.

체크버튼 옆에 있는 '테스트인쇄'라는 버튼을 눌러주시면 아래와 같이 제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프린터의 목록이 나옵니다.

 

제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프린터는 EPSON 프린터 한개입니다. 컴퓨터에 직접 연결된 EPSON 프린터의 옆에 보시면 민원발급가능이라고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해당 EPSON 프린터를 선택해 주시고 인쇄 버튼을 눌러주시면 아래 사진과 같이 테스트 인쇄가 됩니다. 

테스트 인쇄가 위와 같이 출력이 되면 문제없이 자동차등록증 재발급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해당 테스트 인쇄를 확인하고 아까 전의 화면에서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그럼 테스트인쇄 버튼을 눌러서 출력상태를 확인했다는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시고 하단의 신청인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 주시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럼  위와 같이 공인인증 화면이 나타나는데 본인의 공인인증서를 선택해 주시고 인증서 암호까지 입력을 한 후에 확인 버튼을 눌러서 본인인증을 완료해 줍니다.


무료범용공인인증서 공인인증서 무료발급


그럼 위와 같이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신청화면으로 접속이 되는데 윗 부분에는 무방문 민원처리시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안내가 있으며 해당 내용을 고지받았으며 수수료를 납부하는데 동의한다는 체크 박스가 있습니다.



해당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시고 하단의 자동차 등록정보를 확인하시고 신청정보의 재교부사유와 분실 또는 기타 사유를 기재해 주신 후 하단의 신청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분실에 체크를 했으며 분실사유에도 그냥 분실이라고 적어줬습니다.


자동차등록증 재교부 신청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팝업으로 표시가 되는데 확인 버튼을 눌러서 진행을 해줍니다.


신청이 완료되서 위와 같이 민원신청내역이 나타나는데 현재 신청서는 비용납부대기 상태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신청인 정보와 민원내역들이 표시가 되어 있는데 자세히 보시고 확인을 해 주시고 우측 하단에 있는 비용납부 버튼을 눌러서 수수료를 납부해 주시면 자동차등록증을 출력할 수 있는데 우선 수수료가 얼마인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화면 하단에 보시면 발급수수료는 결재수단에 따라 다르며 휴대폰 결제는 389원, 계좌이체는 542원, 신용카드는 390원이라고 안내하고 있으며 납부기한은 오늘 밤 10시까지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럼 비용납부 버튼을 눌러서 수수료 납부를 해보겠습니다.


비용납부버튼을 누르자 위와 같이 '테스트 인쇄를 하지 않고 비용납부를 하는 경우 정상 출력이 되지 않아도 환불이 되지 않는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아까 신청을 하는 과정에서 이미 테스트 인쇄가 문제 없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에 '확인'버튼을 눌러서 진행을 하겠습니다.


그럼 결제방법을 선택하는 체크박스가 있는데 저는 가장 싼 휴대폰 결제를 선택해 주고 하단에 이메일 주소와 연락처를 입력해 준 후에 하단의 '결제' 버튼을 눌러줍니다.


결제 버튼을 눌러서 다음 화면으로 넘어오면 약관 동의를 하는 화면이 나타나는데 모두 동의를 해준후에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위와 같이 많이 보던 휴대폰 결제화을 통해서 수수료를 납부할 수 있으며 수수료가 결제되면 바로 자동차등록증의 인쇄가 가능합니다.



그럼 이상으로 자동차등록증 재발급을 인터넷을 통해서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자동차등록증을 분실하셨거나 훼손이 되어 재발급이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