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학에 합격하신 모든 수험생분들께 축하의 마음을 한아름 드립니다. 근데 예비 대학신입생과 부모님들, 국가장학금 신청들 모두 하셨나요? 


작년에 국가장학금 신청과 관련해서 가구원동의를 하는 방법과 가구원동의를 해야하는 이유에 대한 포스팅을 했었는데 저희는 아이의 공인인증서를 발급받는데 약간의 착오가 있어서 1차 신청기한에 신청을 하지 못했는데요.


[참고] 국가장학금, 가구원 동의를 하는 초간단 방법과 해야하는 이유


하지만 2020년에 입학을 하는 신입생들에게는 2차신청기한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서 걱정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2차신청은 올해 대학교에 입학하는 신입생에게만 가능하며 재학생분들은 반드시 1차신청 기간안에 신청을 하셨어야 합니다.




우선 국가장학금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국가장학금에 대한 간단한 설명부터 해 드리겠습니다.


국가장학금은 두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I 유형과 II 유형이 있는데 I유형은 학생직접지원형으로 학생의 소득수준과 연계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혜택이 주어지도록 소득 8구간 이하 대학생들에게 학비를 지원하는 장학금제도입니다.


그리고 II유형은 대학연계지원형으로 등록금 동결, 인하 및 교내 장학금 확충 등으로 대학의 자체적인 등록금 부담 완화 노력과 연계하여 지원하는 장학금제도로 거의 대부분의 대학들이 연계되어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다자녀와 지역인재 유형이 있는데 지원대상에 해당되시는 분들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I유형과 II유형 그리고 다자녀와 지역인재장학금의 신청은 모두 한번에 통합하여 신청이 가능하니 조건에 해당이 된다면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럼 이상으로 국가장학금에 대한 설명은 줄이고, 이미 1차신청기한이 지났지만 2020년도 대학 신입생이 신청할 수 있는 국가장학금 2차신청 기간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2차신청기일을 놓치지 않도록 안내를 받을 수 있는 예비신청을 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2020년 국가장학금 2차신청기간은 예비신청을 하면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럼 2020년 국가장학금을 예비신청하는 과정을 함께 해 보겠습니다.





우선 국가장학금을 신청하는 사이트인 푸른등대 한국장학재단으로 접속을 합니다. (==> http://www.kosaf.go.kr/)


푸른등대 한국장학재단의 홈페이지로 접속이 되셨으면 상단에 장학금 탭을 선택하시면 나타나는 드롭다운 메뉴중에서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의 바로 아래에 있는 고교생 국가장학금 예비신청을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일 홈페이지의 상단에 위와 같이 메뉴탭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브라우저 창을 전체화면으로 확대해 주시면 나타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위와 같이 국가장학금에 대한 설명과 고교생 국가장학금 예비신청 제도에 대한 설명이 간단하게 나오는데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설명에 따르면 고교생 및 재수생등 예비대학생이 사전에 한국장학재단 서비스 이용자 등록을 통해 연락처 정보를 제공할 경우 본 신청기간 내에 국가장학금 신청을 완료할 수 있도록 학생에게 일대일로 SMS 및 우편을 통해서 안내를 제공하는 제도라고 합니다.




정리하면 우리 아이들이 국가장학금 예비신청을 해놓으면 해당 기간에 잊지않고 신청을 할 수 있도록 문자나 메일 또는 우편으로 안내를 해준다는 서비스입니다. 당연히 해 놓으면 신청에 도움이 되겠지요. 그럼 우측 상단에 예비신청하기라는 버튼을 눌러주겠습니다.

그럼 이렇게 서비스 이용자 등록화면으로 접속이 됩니다. 만일 예비신청전에 서비스이용자 등록을 이미 하셨다면 해당 서비스이용자 등록 화면이 아니라 예비신청 화면으로 접속이 되고 바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서비스이용자 등록을 하지 않으셨다면 위의 약관동의와 실명인증, 그리고 서비스이용자 정보입력을 모두 해주시면 자동으로 예비신청이 완료됩니다. 약관동을 하신 후 하단의 다음버튼을 눌러주세요.


약관동의를 하셨으면 실명확인을 하는 창이 나타나는데 학생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신 후 다음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럼 서비스이용자 정보입력을 하는 화면이 나타나는데 생년월일과 아이디, 비밀번호와 휴대폰 번호와 주소를 입력하시고 입학예정학기를 2020년 1학기로 선택을 해주시고  아래부분으로 넘어가시면 선택항목 입력란이 있습니다. 아래부분으로 넘어가시죠.


재학구분은 대학 신입생으로 학교와 학부/전공은 검색을 통해서 입력을 해주시고 학번의 경우는 수험번호를 입력해 줬습니다. 학년은 1학년 학적구분은 학부신입으로 입력했으며 입학년우러은 2020년 3월이고 졸업예정일은 해당 학과의 학제를 확인하여 입력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다음 버튼을 눌러주면 이용자등록이 완료되는데 이용자등록과 동시에 고교생 국가장학금 예비신청도 완료가 되었다는 안내가 나타납니다.




이 안내화면에 보시면 


2020년 1학기 국가장학금 2차신청기간이 2020년 2월3일(월)부터 3월10일(화)까지 예정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아직 2020년 국가장학금의 추가신청기간은 미정이며 2020년 2월3일부터 3월10일 예정이라는 사실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즉 아직까지는 확정은 아니며 변동이 가능하다는 거지요.


하지만 위에서 알려드린대로 고교생 국가장학금 예비신청을 해 놓으신다면 2차 신청기일이 확정이 된다면 해당 2차신청기간 안에 신청을 할 수 있도록 안내문자 또는 메일이나 우편으로 통보를 받을 수 있으니 기간을 놓쳐서 신청을 하지 못할 가능성은 최소화 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럼 이상으로 국가장학금 1차신청기한에 신청을 못하신 분들을 위한 2차신청기간을 확인하실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으니 꼭 국가장학금 예비신청을 하셔서 2차신청기간에는 반드시 신청을 하셔서 장학금지원을 받으실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