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용한인터넷

네이버QR코드 만드는 방법

황제740206 2020. 3. 16. 23:12

QR코드는 Quick Response Code 의 약자인데 적은 용량의 숫자 및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던 바코드의 제약을 넘어선 흑백 격자 무늬의 2차원 코드입니다.

QR코드에는 숫자 및 문자뿐만 아니라 이미지, 동영상, 웹링크 등 다양한 정보를 저장할 수 있어 최근에는 상품 관리뿐만 아니라 상품홍보, 마케팅 등에도 폭넓게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QR코드의 장점은 QR코드를 개발한 일본 덴소웨이브사가 특허권을 행사하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자유롭게 만들어서 상업적인 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광범위하게 사용이 가능한 QR코드는 최근에는 네이버나 다음 그리고 구글같은 포털에서도 쉽게 QR코드를 만드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더더욱 많은 분들이 활용을 하시고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네이버에서 QR코드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QR코드 만들기는 인터넷 검색 포털에 네이버 QR 코드로 검색을 하셔서 접속을 해주셔도 되고 아래 검색결과를 이용해서 접속을 하셔도 됩니다.



네이버 QR 코드 서비스는 다양한 기능의 QR 코드를 생성할 수 있고 자신이 만든 QR코드들을 조회하여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네이버 QR코드 사이트로 접속을 해줍니다.


네이버QR코드 홈페이지로 접속이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위와 같이 네이버 QR코드의 메인화면으로 연결이 되는데 화면 중앙을 보시면 나만의 QR코드 만들기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해당 버튼을 눌러서 QR코드를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저는 QR코드를 이용한 작업체크리스트 공유를 해보려고 합니다. 아래와 같은 작업체크리스트를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만들어 놓고 저희 직원들에게 매일 자신이 작업한 내용을 입력하게 시키려고 합니다.



우선 QR코드의 모양은 기본형으로 선택을 했구요. QR코드 하단에 작업체크리스트라는 문구를 삽입해 주고 하단의 다음단계를 클릭해서 다음으로 넘어가 줍니다.


해당 QR코드를 스캔하면 위의 작업체크리스트로 접속이 되도록 하려 합니다.


위와 같이 링크 URL 을 입력해서 QR코드를 스캔하면 연결되게 할 수도 있고 이미지, 사진을 첨부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동영상을 첨부하거나 유튜브 동영상을 이용하여 첨부할 수도 있는데 네이버, 유튜브 외 동영상은 모바일 재생시 제한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지도를 이용해서 지도첨부도 가능하고 내 연락처를 담아서 친구들에게 공유를 할 수도 있으니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럼 저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만들어 놓은 작업체크리스트의 URL을 위와 같이 입력해 주고 "금일 작업한 내역을 직접 입력합시다!!"라는 문구까지 입력을 해주고 화면 하단의 작성완료를 클릭해 주었습니다.

 

위와 같이 네이버 QR코드가 생성되었다는 문구가 보이면서 네이버 QR코드의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여기서 생성된 QR코드의 아래이 있는 미리보기 버튼을 눌러보면 QR코드가 스캔되었을 때의 동작을 확인할 수 있는데 저는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직접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네이버 스마트렌즈를 이용해서 생성된 QR코드를 스캔했더니 가운데 사진과 같이 체크리스트 링크가 나오는데 해당 링크를 눌러주면 우측 사진과 같이 저희 작업체크리스트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여기서 이제 자신이 작업을 한 날짜를 입력해 주면 제가 작업현황을 관리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네이버QR코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업무상으로 활용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알려드렸습니다.



QR코드는 이렇게 다방면으로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니 필요하신 기능을 QR코드를 이용해서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께 참고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