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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본인서명확인제도가 2012년 12월 1일부로 시행이 되어 인감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는 본인서명확인서를 집이나 직장에서 간단히 발급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집을 사고 팔때나 대출을 받거나 자동차 등록을 할 때 인감증명서를 받기 위해서 도장을 파고 인감을 주민센터에 등록하고 직접 가거나 대리인을 통해서 발급을 받는 불편을 이제는 더이상 겪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럼 이제부터 집에서 간단하게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자본인서명확인서란?
전자본인서명확인서란 2013년 8월 3일부터 시행된 제도로 인감증명서와 효력이 동일하며 동 주민센터 및 시.군.구청을 방문하지 않고, 정부전산망 정부24(www.gov.kr)을 통해서 직접 확인서를 발급하는 온라인 전자문서입니다.
인터넷 사이트 접속이 가능하면 공인인증서와 전화인증의 복합인증으로 해킹이나 도용의 위험없이 쉽고 편리하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국가, 지자체, 공공기관이나 학교에 인감증명서 대용응로 제출이 가능합니다.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시스템 이용 승인신청
위와 같은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되는데 빨간펜으로 마크된 부분을 작성해 주시고 추가보안수단은 보안토큰과 전화인증방식 중에서 선택이 가능한데 보안토큰은 비용이 들어가므로 전화인증방식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전자본인서명 확인서 발급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을 승인받았습니다. 이제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집에서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는데 이제부터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집에서 발급받는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전자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하기
* 준비물 : 공인인증서, 프린터인터넷 검색포털에 '정부24'로 검색을 하셔서 정부의 민원서비스 사이트인 정부24 사이트로 접속을 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로 접속을 하셨으면 메인화면에서 상단의 로그인 버튼을 눌러서 로그인을 먼저 해줍니다.
본인인증은 공인인증서와 디지털원패스, 아이디를 이용해서 로그인이 가능한데 차후에 복합인증을 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셔서 로그인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인인증서는 은행에서 무료로 발급할 수 있는 공인인증서로도 이용이 가능하니 만약 공인인증서가 없으신 분들은 본인의 주거래 은행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공인인증센터를 이용하셔서 무료로 발급하신 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은행 공인인증센터-공인인증서 발급
로그인을 하셨으면 위와 같이 My GOV 라는 메뉴가 활성화되어 있을 겁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My GOV 화면으로 연결이 되면 화면의 우측을 보시면 복합인증관리 메뉴가 보입니다. 해당 복합인증관리 버튼을 눌러줍니다.
처음으로 복합인증을 하는 분들은 먼저 복합인증 등록을 해야 합니다. 복합인증 등록 버튼을 눌러줍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과 고유식별정보 수집 동의에 체크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제 이름과 아이디 그리고 이메일 주소가 자동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 주시고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다시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하라고 하는데 본인의 공인인증서를 선택해주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서 본인인증을 해줍니다.
이제 다음화면으로 넘어가면 주민등록증 진위확인을 하게 되는데 내국인에 체크를 해주시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럼 주민등록증 발급일자를 입력하라고 하는데 운전면허증으로는 본인확인이 안되고 주민등록증으로만 확인이 가능해서 주민등록증을 분실하셨거나 가지고 계시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주민등록증 발급일자를 확인하셔서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증 발급일자 확인방법, 집에서 간단히 확인하세요!!!
그럼 복합인증수단 및 정보 등록 화면으로 연결이 되는데 이메일 주소와 휴대폰 전화번호를 입력해 주시고 화면 하단의 복합인증등록 버튼을 눌러주시면 복합인증 등록이 완료됩니다.
복합인증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복합인증 로그인 화면으로 연결이 됩니다.
복합인증 로그인 버튼을 눌러서 복합인증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복합인증 수단을 입력했던 휴대전화번호로 선택을 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주시면 휴대전화로 전화가 옵니다.
휴대전화를 받으면 인증번호를 말해주는데 해당 번호를 휴대전화에 입력해주면 복합인증이 완료됩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복합인증이 완료되어 이제 전자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24 메인화면에서 상단의 서비스 -> 신청/확인/공유 -> 신청.조회.발급 메뉴를 선택해 줍니다.
신청.조회.발급 화면의 검색창에 '본인서명'을 입력하고 검색버튼을 눌러주시면 화면 하단에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열람이 검색이 되는데 우측의 신청 버튼을 눌러줍니다.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 신청 화면으로 접속이 되었습니다. 본인의 주민등록 주소지를 선택해 주시고 검색버튼을 눌러줍니다.
자세한 주소를 입력해 주시고 아래로 내려오시면 신청정보를 추가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보입니다.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제출하는 용도와 거래상대방 등의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보이는데 제출용도를 입력해 주시고 거래상대방이 있으면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본인 외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여 수요기관에 제출하는 경우라면 수취인의 성명과 주소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수요기관(제출기관)을 입력하는 란이 있는데 검색버튼을 눌러주시면 제출기관을 검색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제가 제출이 필요한 기관은 건설근로자공제회입니다. 건설근로라고만 검색해도 건설근로자공제회가 검색이 됩니다.
해당 건설근로자공제회를 클릭해 줍니다.
건설근로자 공제회를 클릭해 주자 건설근로자 공제회의 모든 지사와 관련 기관들이 검색이 됩니다.
세종시를 관할하는 건설근로자공제회는 대전지사입니다. 건설근로자 대전지사를 클릭해 줍니다.
발급신청한 전자본인서명확인서는 제출기관으로 결과정보가 제공된다고 합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을 때 많이 보던 화면이 보이면서 즉시 발급이 됩니다.
진행이 완료되면 서비스 신청내역이 보이는데 해당 신청결과가 표시되는데 처리완료의 아래에 보이는 발급증 발급 버튼을 눌러줍니다.
발급증 발급 버튼을 누르면 위 사진과 같이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증이 화면에 나타나는데 화면 하단의 인쇄 버튼을 눌러주시면 프린터로 인쇄가 가능합니다.
해당 발급증을 출력해서 관련 서류와 함께 최종 제출하는 기관에 제출하시면 인감증명서 대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집이나 직장에서 간단히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인감증명서나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제출해야 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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