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돈이되는인터넷

자동차세 납부조회, 자동차세 조회납부하기, 연납신청

황제740206 2020. 1. 25. 14:28

이번에 자동차세 고지서가 날라왔던데 얼핏 보기만 하고 아직 뜯어보지는 않았습니다. 자동차세는 1월, 3월, 6월, 9월에 나눠서 납부를 하게 되는데 작년에는 연초에 1년치를 납부를 해서 10% 할인을 받았었는데 이번에도 연납이 가능한지 확인을 해 보겠습니다.

우선 제가 올해 부담해야 하는 자동차세를 조회를 해야 할텐데요. 자동차세 조회는 지방세 포털서비스인 위텍스에서 조회가능합니다. 인터넷 검색포털에 위텍스로 검색을 하셔서 접속을 해주셔도 되고 아래의 검색결과를 통해서 바로 접속하셔도 됩니다.

 

 

 

1. 자동차세 조회후 납부하기

그럼 위텍스로 접속을 해주세요.

위택스로 접속이 되었습니다. 이번달이 자동차세와 환경개선부담금을 연납신청할 수 있는 달이다 보니 접속이 되는 순간 위와 같이 자동차세 및 환경개선부담금 연납 간소화 화면이 나타나네요. 여기서 자동차세 연납 납부를 하시려면 바로 자동차세 연납이라는 글씨 아래에 있는 납부 버튼을 눌러주시면 조회와 납부가 한번에 가능하오니 즉시 자동차세 연납을 원하시면 납부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저희는 일단 자동차세를 조회한 후에 납부를 하려 하기 때문에 일단 위택스로 로그인부터 해주겠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을 바로 하시는 분들도 로그인은 하셔야 하니 아래 화면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로그인은 공인인증서 로그인과 디지털원패스 로그인의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저는 공인인증서를 이용해서 로그인을 했습니다.

 

USB에 저장된 공인인증서중에 제 공인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한 후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눌러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완료해 줍니다.

 

만약 공인인증서가 변경되었거나 처음 위택스 홈페이지로 접속을 하시는 경우라면 위와 같이 공인인증서를 등록하라고 합니다. 저는 최근에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이 만료되어 재발급을 받았기 때문에 재등록화면이 나타났습니다. 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 주고 화면아래의 '가입여부확인'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위와 같이 회원 인증서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지금 회원접속을 원하면 아래의 회원접속 버튼을 누르라고 합니다. 회원접속(공인인증서)버튼을 눌러서 다시한번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주시면 로그인이 완료됩니다.

 

 

 

본인인증이 완료되고 로그인이 되면 나의 위택스라는 화면으로 접속됩니다. 지방세는 232,940원이며 지방세외수입 항목에는 70,800원이라고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앗! 이건 뭘까요? 클릭해서 확인해 보니 2011년에 주정차위반으로 단속된 내역이네요. 이런!! 에잇!! 나중에 폐차할때까지 버텼다가 폐차비로 정산을 해야 겠습니다.

좀더 아래부분에 보니 나의 지방세 캘린더라는 글씨가 보이는데 좀더 아래쪽으로 내려가 보겠습니다.

 

나의 지방세 캘린더에는 월별로 제가 내야 하는 지방세 항목들이 월별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1월달에는 자동차세가 232,940원이 있으며 7월달에는 재산세(주택)이 81,360원, 9월달에는 주민세가 7,700원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럼 상단의 자동차세 부분의 납부버튼을 눌러보겠습니다.

 

자동차세 연납 공제안내 팝업이 나타납니다. 자동차세를 선납하면 할인이 되는데 1월에 연납을 하면 10%. 3월은 7.5%, 6월은 5%, 9월은 2.5%를 할인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1월에 연납으로 납부해서 10% 할인을 받는 게 좋겠지요?

확인버튼을 눌러서 진행을 하겠습니다.

 

그럼 조회납부 결과 및 선택납부 화면으로 접속이 되는데 청구기관에 제가 거주하는 곳의 관할시도가 표시되고 납세자명에는 제 이름이 표시되고 자동차세 금액이 표시됩니다.

화면 하단의 검색결과 납부를 눌러주시면 계좌이체나 신용카드, 그리고 페이코나 삼성페이등의 휴대폰간편결제 등으로 납부가 가능합니다.

그럼 이상으로 자동차세를 조회해서 납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다음은 위택스를 통해서 이미 납부한 자동차세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2. 자동차세 납부조회

자동차세를 납부한 내역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위택스 홈페이지 메인화면으로 접속을 해주셔야 하는데 접속방법은 자동차세를 조회한 후 납부하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위택스 홈페이지 메인화면의 상단에 납부결과 탭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시면 하위메뉴가 드롭다운으로 나타나는데 하위메뉴중 납부결과의 아래에 있는 지방세를 클릭해 줍니다.

 

그럼 이렇게 지방세 납부결과를 조회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나는데 납부일자를 조회하고 싶은 기간을 설정해 주고 세목을 자동차세(자동차)로 선택한 후에 화면 하단의 검색 버튼을 눌러주시면 아래와 같이 자동차세 납부조회가 됩니다.

 

위와 같이 작년에 제가 납부한 자동차세 납부내역이 조회가 되었습니다. 출력을 하고 싶으시면 프린터로 출력도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그럼 이상으로 자동차세 납부결과를 조회하는 방법과 올해 납부해야 할 자동차세를 조회해서 납부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렸습니다. 자동차세 납부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께 참고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