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맛있는인터넷

땅콩삶는법, 땅콩키우기

황제740206 2020. 9. 4. 21:57

올해는 조금 일찍 제가 직접 키운 땅콩을 수확했습니다. 보통 땅콩 모종은 5월초에 심는데 올해는 4월 말에 심어서 9월초에 일부 수확을 했는데 딱 적기에 수확을 시작한 것 같습니다.

아직 완전히 여물지 않은 코투리도 종종 보이는데 앞으로 2주정도에 걸쳐서 나눠 수확을 하면 오랫동안 충분히 마음껏 먹을 수 있을 듯 합니다.^^

 

 

 

땅콩은 텃밭에서 키우기 아주 좋은 작물인 것 같습니다. 3년동안 키웠는데 땅콩은 항상 저를 실망시키지 않았습니다. 저와 같이 땅콩을 키워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땅콩 효능과 재배하는 법

 

제가 매년 땅콩을 꼭 키우는 가장 큰 이유는 저희 큰 아이가 땅콩을 좋아하기 때문인데요. 우리 애는 특히 구운 땅콩보다 삶은 땅콩을 좋아하더라구요. 저는 원래 구운 땅콩을 좋아했었는데 아이와 함께 먹다보니 저도 이제는 삶은 땅콩을 더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텃밭에서 일부 수확해 온 땅콩을 삶아 주었는데 아이는 먹고 저는 한참동안 까기만 했네요.^^ 

둘이서 실컷 먹고 콩깍지 채로 일부 남겨 놓았는데 다 까 놓지 않은 이유는 콩깍지를 까서 마른 땅콩보다 콩깍지를 까자마자 짭짤한 수분이 약간 묻어 있을 때 바로 먹는 것이 더 맛있거든요.

그럼 지금부터 땅콩을 삶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희 딸아이가 엄지손가락을 치켜 세우며 맛있다고 찬사를 보내는 삶은 땅콩을 만드는 법이니 집중하세요.

일부만 수확해 온 땅콩입니다. 텃밭에서 한 15뿌리 정도 뽑아서 대충 물에 헹궈서 가져와서 집 베란다에서 말렸습니다. 이 정도면 2~3번 정도에 나눠 삶아서 4~5일은 간식으로 먹을 수 있는 양은 됩니다.

 

우선 요정도만 삶아볼까요? 올해 첫 땅콩이니 조금 많이 삶아 보겠습니다.^^

 

논산에서 땅콩을 뽑아서 대충 씻어왔기 때문에 흙은 거의 묻어 있지 않습니다. 대충 한번만 더 물에 헹궈 줍니다.

 

씻은 땅콩을 냄비에 넣고 물을 부어 줍니다. 대충 땅콩이 물에 잠길 수 있을 정도만 부어주시면 되는데 손바닥으로 눌러서 땅콩이 잠길 정도면 됩니다. 

 

 

물에 소금을 한큰술 푸욱!! 떠서 넣어주시는데 소금의 양은 취향에 따라 가감하시면 됩니다. 저는 딱 저만큼!! 딱 저만큼 넣었을 때 최고의 맛이 탄생합니다. 

 

 

 

사실 저거보다 더 많이 넣어봤자 맛에는 큰 차이가 없더라구요. 소금을 많이 넣는다고 해도 콩까지 안의 땅콩에까지 소금기가 전부 침투하지는 않는 것 같아요.

 

 

소금을 넣으셨다면 이제 뚜껑을 닫고 삶아주시면 되는데 여기서 불의 강도와 시간이 중요합니다. 불의 강도와 시간이 땅콩의 맛을 좌우하거든요.

 

쿠쿠 인턱션 기준으로 5단계로 30분을 삶아주시면 되는데 일반 가스레인지를 사용하신다면 중간불로 30분을 삶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인덕션을 사용하면 좋은게 시간을 설정해 두면 원하는 시간에 딱 맞춰서 삶을 수 있기 때문에 덜 삶아지거나 너무 많이 삶아지는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너무 적게 삶아지면 땅콩에서 풋내가 날 수 있으며 너무 많이 삶아지면 땅콩이 너무 흐물흐물해서 씹는 맛이 없어지니 불의 세기와 땅콩 삶는 시간을 꼭 지켜주세요.

 

짜잔!!!! 30분이 지났습니다.!!!! 볼것도 없이 잘 삶아졌습니다. 이제 먹어볼까요? 빨리 먹고 싶습니다. 벌써 딸아이는 땅콩 삶은 냄새를 맏고 방에서 나옵니다.

"땅콩 삶으셨어요?" 하면서 식탁에 자리를 잡고 앉습니다. 서둘러서 땅콩을 먹을 준비를 해 볼까요?

 

삶아진 땅콩을 냄비에서 채반에 부어줍니다. 김이 모락모락~~ 맛있는 냄새가 모락모락~~ 빨리 먹기 위해서 채반에 담긴 땅콩에 찬물을 부어서 식혀줍니다.

시간이 있다면 삶아진 땅콩을 채반에 담아서 천천히 식혀서 먹으면 뜸이 들어서 좀더 부드러운 맛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자!! 이제 먹어볼까요?

 

땅콩을 까 놓는 족족 쏙쏙 잘도 먹습니다. 저는 계속 까기만 합니다. 그러면서 가끔 하나씩 먹어보는데 맛이 그냥 죽여줍니다.^^ 고소하면서 짭쪼름한 삶은 땅콩~~ 너무 맛있어요!!

 

줄기차게 먹어대던 딸아이가 이제 배가 부르다면 주춤합니다. 땅콩이 점덤 많아지네요. 어느새 아내도 와서 몇개 먹어보더니 엄청 맛있네~ 하면서 홀라당 다 먹어버립니다.^^ ㅎㅎ

 

 

 

이상으로 직접 텃밭에서 키운 땅콩을 삶아먹는 과정을 보여드리면서 땅콩삶는법을 알려드렸습니다. 혹시 땅콩삶는방법을 영상으로 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셔서 땅콩을 삶으시면 최고의 삶은 땅콩의 맛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위의 방법을 기준으로 땅콩삶는시간이나 소금의 양을 조금씩 조절하신다면 본인의 입맛에 딱 맞는 삶은 땅콩의 맛도 찾으실 수 있을겁니다.

 

반응형

 

땅콩을 삶아 드셔보신 적이 없으시다면 꼭 제가 알려드린 방법대로 삶아서 한번 드셔보세요. 구운 땅콩과는 또 다른 매력적인 맛을 느끼실 수 있으실겁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