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니콘의 DSRL 카메라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NEF파일을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nef파일이란 무손실파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음악파일을 예로들면 flac 파일과 같은 형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DSRL 카메라의 브렌드에 따라 RAW설정으로 무손실 설정 옵션으로 촬영을 할 경우에 캐논이라면 CRW로 후지는 RAF, 코닥은 DCR, 소니는 ARW, 삼성은 SRW, 올림푸스는 ORF, 펜탁스는 PEF, 파나소닉제품의 경우는 RAW의 무손실 파일로 저장이 되게 됩니다.
고용량의 손실없는 사진파일이다보니 용량도 상당히 커질 수 밖에 없는데요. 사진을 크게 인화하거나 전문작업을 주로 하시는 분들이 아니시라면 굳이 이렇게 큰 용량으로 저장을 할 필요는 없으며 일반인이 사용하기에는 다소 불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nef파일을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사진파일 형식인 JPG/JPEG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nef파일 변환하기 방법에는 다른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는데 아래의 PhotoScape 라는 무료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이 가장 편리합니다. 해당 포토스케이프(PhotoScape)는 nef파일 변환 기능외에 다양한 기능들이 많이 있으니 설치하셔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포스팅도 참고해 보세요~)
포토스케이프 투명배경 로고 만들기
그럼 이제부터 포토스케이프(PhotoScape)로 nef파일을 JPG 파일로 변환을 해 보겠습니다.
우선 임터넷 검색창에 포토스케이프로 검색을 하셔서 포토스케이프(PhotoScape)를 다운로드해서 설치한 후에 실행을 해 주세요.
포토스케이프를 실행한 메인화면입니다. 여러가지 메뉴중에서 RAW변환이라는 메뉴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RAW변환 창에서 추가버튼을 눌러서 nef 파일을 추가해 줍니다. 해상도가 3900x2616 이며 파일의 용량이 8MB 인 사진을 추가했습니다.
nef파일을 추가해 주신 후에 변환버튼을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변환옵션에 크기반줄임과 자동화이트밸런스 그리고 카메라 화이트밸런스를 선택하는 체크박스가 있는데 저는 그냥 위의 사진대로 선택을 해준후에 변환을 클릭해 주었습니다.
변환을 하겠냐는 확인창이 위와 같이 나오는데 당연히 예를 클릭해 주셔서 변환을 진행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일괄변환중이라는 창이 나타나면서 변환작업을 진행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렇게 한개의 파일을 변환했습니다. 사진이 여러장일 경우에는 여러장을 함께 추가를 해준 후에 변환을 해주시면 연속적으로 변환도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8MB 의 용량이었던 NEF 파일이 2MB 정도의 JPG 파일로 변환이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니콘 DSLR 카메라의 RAW 파일인 nef파일 변환하는 가장 쉽고 간편한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이런 과정이 불편하신 분들은 카메라의 설정을 보시면 RAW파일로 저장하는 옵션이 아닌 다른 형식으로 저장하는 옵션을 선택하시는 설정이 있을테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니콘 DSLR 카메라 사용하시는 사진을 좋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