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재밌는인터넷

24절기중 3월 경칩에 대한 모든 것(먹거리,풍습,농사일)

황제740206 2020. 2. 26. 17:36

경칩(驚蟄)은 놀랄 경(驚)과 숨을 칩(蟄)의 한자를 사용하는 24절기중 봄에 속하는 절기중 하나입니다. 양력으로 3월5일 또는 3월6일인데 올해, 2020년의 경칩은 3월5일입니다. 

24절기는 왜 양력인가? 24절기표로 확실하게 알아봐요!!

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깨어나는 절기로 알려져 있는데 만물이 소생을 하며 숨어서 겨울잠을 자던 동물들이 놀라서 깨어난다는 경칩에는 겨울철의 대륙성 고기압이 약화되고 이동성 고기압과 기압골이 주기적으로 통과하게 되어 한난(寒暖)이 반복되면서 기온이 점차 상승하여 마침내 봄을 맞게 됩니다.

우수와 경칩이 지나면 대동강 물이 풀린하고 하는 말이 있을 정도로 완연한 봄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경칩에 하는 농사일

경칩에는 보리싹의 성장을 보면서 농사의 풍흉을 예측하기도 했다고 하는데 3월 추위를 견디는 콩과 작물의 파종을 하기도 하며 씨고구마를 심거나 도라지를 옮겨 심기도 합니다. 

둑과 물고랑을 정비해서 물길을 내고 논과 밭에 거름을 주고 겨울동안 광에 걸어두었던 호미 등의 농기구를 꺼내 손질을 하는 등 본격적인 농사를 슬슬 준비하는 시기입니다. 

경칩에는 개구리알 먹기, 수액 마시기, 은행나누어 먹기 등의 다양한 먹거리 풍습이 있었는데요. 각각의 풍습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칩에 먹는 먹거리 풍습


1. 개구리알 먹기(지금은 함부로 먹지 말것!!)

개구리들이 번식기인 봄을 맞아 물이 괸 곳에 까놓은 알을 먹기도 했다고 하는데 당시의 사람들은 개구리 알에 요통을 완화시키고 몸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다고 믿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요통과 몸을 보호하는 효과에 대해서는 확인된 바는 없으며 최근 2007년 해외 연구진에 의해 개구리알의 세포성분에서 발견한 암피네이즈(Amphinase)가 뇌종양 치료에 사용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살아있는 생명체에서 발견괴는 리보뉴클리아제(Ribonuclease)라는 효소의 일종인 암피네이즈는 양서류로부터 얻어지는 성분인데, 암피네이즈는 종양세포를 덮는 당분 코팅을 인지 결합하여 정상세포를 손상시키지 않고 종양세포에만 피해를 주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물이 맑았던 예전과 달리 오염된 물이 많은 현재에는 정수되지 않은 물에 있는 개구리 알은 먹지 않는 것은 해로울 수 있으니 자연상태의 개구리알을 날것으로 섭취하는 것은 절대 금하시기 바랍니다.



2. 수액마시기

나무를 베어 나무에서 나오는 수액을 채취해서 마셨다고 하는데 수액은 지금도 고로쇠 수액과 단풍나무 수액인 메이플 시럽 등으로 즐겨 마시고 있습니다.

나무들은 겨울에 얼지 않기 위해서 몸속의 수분을 밖으로 내보내고 날이 풀리기 시작하면 훍속의 수분을 다시 끓어올리는데 이 과정에서 채취하는 물이 바로 수액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뼈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다는 고로쇠나무의 수액이 인기인데 고로쇠나무의 수액은 위장병과 폐병, 신경통, 관절염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서 경칩을 전후해서 많이 채취해서 섭취하고 있습니다.

캐나다의 메이플 시럽도 캐나다의 단풍나무 수액을 졸여서 제조한 것이라 하니 단풍나무 수액을 예로부터 섭취한 것은 국내만이 아니고 세계적인 풍습이었나 봅니다. 


3. 은행 나누어 먹기(조선의 발렌타인데이)

조선시대 때는 경칩에 은행을 먹는 풍습이 있었다고 합니다. 지금의 발렌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 같은 풍습이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은행나무는 수 나무와 암 나무가 따로 있는데 서로 맞바라보고만 있어도 사랑이 오고가서 열매를 맺기 때문에 순결한 사랑을 상징하게 되었으며 비록 맛이 쓰고 껍질이 단단한 씨앗을 심으면 천년을 살아가는 은행나무의 모습 또한 영원한 사랑을 기원하는 풍습으로 자리잡은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가을에 주워서 봄까지 간직한 은행을 정월대보름날 연인이나 부부가 서로 나누어 먹으며 은행나무 옆을 돌면서 사랑을 확인하는 풍습이었는데 특이한 점은 남녀가 먹는 은행이 차이가 있었다고 합니다.

은행의 겉껍질을 벗기면 단단한 속껍질이 나타나는데 속껍질이 세모난 것은 '수 은행'이고 두모난 것은 '암 은행'이라고 하는데 여자에게는 두모난 열매를, 남자에게는 세모난 열매를 보내서 사랑을 전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24절기중 봄에 속해 있는 3월의 경칩에 대해서 날짜와 먹거리 그리고 경칩 때 하는 농사일까지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