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용한인터넷

QM6, 배출가스장치를 점검해 주십시오 - 리콜수리완료(feat. 레몬법, 신차 환불법)

황제740206 2022. 8. 20. 20:23

QM6 차량을 소유하고 계신가요? 오늘은 QM6를 운행 중에 자주 나타나는 오류코드인 '배출가스 장치를 점검해 주십시오'를 리콜로 수리한 경험담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저는 QM6를 구입한 지 한 달 만에 '배출가스 장치를 점검해 주십시오.'라는 문구가 떠서 1년 동안 3번의 동일한 증상으로 SM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수리를 받았지만 4번째 동일한 증상이 반복이 되어 르노삼성 측에 리콜 신청을 해서 정밀진단을 받아 아직까지는 더 이상 재발은 없는 상태입니다.

 

QM6차량에 '배출가스 장치를 점검해 주십시오'라는 경고문구가 떠 있는 모습


일반적으로 신차를 구입해서 1년 이내에 동일한 증상이 3회 이상 반복이 되면 리콜 대상이라고 알고계신 분들은 많으신데 정장 본인에게 이런 일이 닥치면 어떡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이런 대응 방법을 잘 모르고 서비스센터하고 실랑이만 하다가 1년 또는 주행거리가 2만 킬로를 넘는 경우는 리콜, 정확히 말하면 레몬법의 적용을 받을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있으니 1년 또는 2만 킬로 주행거리에 대한 규정도 정확히 알고 대처해야 할 것입니다.

 

레몬법(리콜) 조건

 

우선 리콜관련 규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신차를 구입한 지 1년 또는 주행거리 2만 킬로 이내의 차량

2. 안전운행에 치명적인 증상이 3회 이상의 수리 후에도 반복되는 경우

 


 

 

레몬법 처리 단계

 

1. 중대한 하자 1회 또는 일반 하자 2회를 수리를 하고 난 후에 동일한 고장이 다시 재발한 경우 자동차 제작사 측에 하자 재발 통보서를 발송

 

하자재발 통보서 접수 발송하기

 

 

2. 하자재발 통보서를 받은 제작사는 해당 차량을 직영 A/S센터로 입고 후 정밀검사 후 수리 진행

 

3. 중재신청 -> 흠 보정 -> 심리 참석 -> 심리 진행 -> 판정


위의 과정을 거쳐서 최종적으로 환불 또는 교환까지 받을 수가 있는데 저 같은 경우는 하자 재발 통보서를 보내고 난 후 르노삼성 측의 적극적인 대처로 문제가 해결이 된 상황이니 자세한 내용은 하기의 제 경험담을 참고하셔서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레몬법, 신차 결함 리콜(환불, 교체 등) - 자동차 교환∙ 환불 중재 신청 경험담

신차를 출고받은지 1년 이내 또는 주행거리 2만키로 이내에 동일한 증상으로 수리를 했지만 정상으로 회복되지 못한 경우 환불이나 교체를 요구할 수 있는 법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 교환∙

enddldishfwk.tistory.com



물론 하자 재발 통보서를 보내는 상황까지 가기 전에 A/S센터에서 적극적인 대처를 해줬으면 더 좋았겠지만 이렇게라도 레몬법에 의해서 수리를 받을 수 있게 된 것이 다행일 뿐입니다.

제가 QM6차량을 구입해서 한 달 만에 '배출가스창치를 점검해 주십시오'라는 문구를 보고 검색을 해보니 거의 3년 전부터 해당 오류코드를 접한 수많은 QM6차량 소유주분들이 많은 불만을 표출하시고 신문기사로까지 나나 적이 있었지만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 파악이나 리콜이 없었던 점은 참으로 아쉬운 부분입니다.



저와 같이 QM6차량의 신차를 구입하신 분들 중 신차를 구입한 지 1년 이내 또는 주행거리 2000Km 이내에 '배출가스장치를 점검해 주십시오'라는 문구가 3회 이상 나타난 분들은 저와 같이 레몬법에 의거해서 리콜 신청을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참고로 배출가스 점검 경고문구 외에도 다른 고장으로 동일 증상으로 인한 수리를 3회 이상 한 경우는 무조건 즉시 하자재발통보서를 먼저 보내시는 것을 권합니다. 하자재발통보서를 등기로 보내면 본사 차원에서 대응을 하기 때문에 훨씬 더 공식적이고 제대로 된 A/S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