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재밌는인터넷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음원추출 방법 4가지 총정리 및 비교분석

황제740206 2020. 1. 28. 17:51

최근에 유튜브의 인기가 점점 올라가서 이제는 다른 어떤 매체보다 영향력이 커지고 있습니다. 저를 비롯해서 제 주위의 사람들을 봐도 이제 TV를 보는 사람들보다 유튜브나 다른 SNS를 보며 정보를 얻는 사람들이 더 많아 보입니다.

예전처럼 뉴스나 신문으로만 정보를 받다가 이제 무한한 정보가 넘쳐나다 보니 앞으로는 각자가정보를 선별해서 받아들이는 연습도 필요하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자칫 무분별하게 정보를 받아들이다 보면 거짓정보나 거짓뉴스에 빠져들게 되고 나아가서는 자기자신이 2차, 3차의 가짜뉴스 유포자가 될 수 도 있기 때문에 더더욱 주의 해야겠습니다.

이렇게 좋은 점과 나쁜 점이 공존하는 유튜브이지만 좋은 점이 훨씬 많다고 생각이 되는데요. 예전에는 쉽게 접할 수 없었던 다양한 정보들과 자료들이 공유가 된다는 점은 굉장히 매력적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엄청난 정보의 바다에서 개인이 소장하고 싶은 정보나 자료들의 영상을 만났을 때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거나 음원을 추출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다운로드받거나 음원을 추출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제가 사용하는 4가지 방법들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드리고 각각의 장단점과 활용방법에 대한 총정리를 해보려 합니다.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4가지 방법을 모두 활용하시면 원본의 해상도로 받지 못하는 경우는 혹시 있더라도 꼭 소장하고 싶은데 전혀 다운로드하지 못하는 유튜브 영상은 아마 없으실 겁니다.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다운로드하기 가장 어려운 영상들이 뮤직비디오 분야일텐데요. 이 중에서 가장 어려운 듯해 보이는 SM의 뮤직비디오를 예를 들어서 4가지 방법들을 리뷰해 보겠습니다.


우선 유튜브 동영상을 사이트에서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사이트로는 코글과 세이브프롬이 있습니다. 우선 코글에서 마마무의 뮤직비디오를 다운로드 받는 과정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음원추출, 설치없이 사이트에서 간단하게!!



코글(ko.gl)을 이용해서 다운로드받는 방법

코글을 이용해서 유튜브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고 음원을 추출하는 방법은 아무 브라우저에서 다운로드하고 싶은 동영상의 주소 중  "youtube" 바로 앞에 "ooo" 를 입력해 주고 엔터를 쳐주면 바로 코글(ko.gl) 사이트로 자동 연결이 됩니다.


연결이 되면서 바로 해당 주소의 동영상을 분석하는데 위 사진의 사작형 안에 있는 원이 뱅글뱅글 돌아가다가 멈추면 분석이 완료되고 아래 사진과 같이 동영상이 저장될 수 있는 파일의 형식들과 음원을 추출할 수 있는 파일형식과 각각의 포맷에 해당하는 용량들이 나타납니다.


동영상은 MKV와 WEBM 의 형식으로 해상도에 따라 여러가지 용량으로 저장이 가능하고 음원은 MP3 로 음질에 따라 여러가지의 용량으로 추출이 됩니다.


그럼 최근에 발매한 레드벨벳의 싸이코의 뮤직비디오를 다운로드 받아볼까요?

위에서 맘무들의 HIP 뮤비를 다운받은 방법과 똑같이 주소의 "youtube" 앞에 "ooo"를 추가해 주고 엔터를 눌렀더니....


맘무들의 뮤비 때처럼 뱅글뱅글 돌던 동그라미가 멈추면서 "Unknown error occurred. Please check URL and try again." 이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한마디로 알수 없는 에러. 방법 없다 이거죠...ㅎㅎ


그럼 사이트를 이용하는 또 다른 방법을 써보지요. 우리에겐 세이브프롬(savefrom.net)이 있습니다.

세이브 프롬은 위의 코글(ko.gl)과 비슷한 방법으로 "ooo"대신 "ss"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세이브프롬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해당 영상의 주소창의 "youtube" 바로 앞에 "ss""를 입력해 주신 후에 엔터를 처 주시면 세이브프롬 홈페이지(savefrom.net)로 자동 연결이 됩니다. 

코글에서는 자동연결이 된 후에 분석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했었는데 세이브프롬에서는 어떨까요?


오케이!! 세이브프롬(savefrom.net) 사이트에서는 분석이 완료되고 해당 동영상을 WebM파일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네요.

목록의 아래에 보시면 MP4로는 다운로드가 안된다는 표시가 있네요. 위에 360프레임으로는 MP3로 된다고 되어 있는데 선택을 하면 재생화면만 뜨고 저장은 안되더라고요.


암튼 이렇게 세이브프롬을 이용해서 WebM 720P로는 다운로드 성공입니다. 하지만 세이브프롬 사이트를 통해서는 음원추출까지는 어려운 것 같아요. 제가 방법을 찾지 못한건지 자꾸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하라고 하는 화면만 떠서 그냥 포기했습니니다.

아무튼 이제 어찌되었건 동영상 다운로드는 되었으니 음원추출을 해야 겠죠? 유튜브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방법중 3번째 방법인 4K Video Downloader 를 사용해서 시도해 보겠습니다.



4K Video Downloader 를 이용하는 방법

4K Video Downloader 는 예전부터 유명한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프로그램입니다. 홈페이지 관리도 잘되어 있고 지속적인 업데이트 관리로 평이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은 4K Video Downloader 로 검색을 해서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으며 위의 검색결과를 통해서 다운로드를 받으셔도 됩니다.


4K Video Downloader 를 다운로드 받으시고 설치를 하시면 확장자가 msi 인 설치프로그램이라서 경고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바이러스나 해킹툴은 포함되지 않은 정품이오니 걱정마시고 설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설치를 하시면 위와 같이 심플한 화면이 뜹니다. 

일단 위의 화면이 보이면 아무 브라우저를 통해서 다운로드를 원하는 영상을 찾아서 해당 영상의 주소를 전체복사를 해줍니다.

이번에도 레드벨벳의 싸이코 뮤비를 다운로드해 보겠습니다. 이렇게 해당 영상의 주소를 모두 선택해서 cntl + C 로 복사를 해줍니다. 우클릭을 하시고 복사를 눌러주셔도 되겠지요.

복사를 하신 후에 다시 아까 4K Video Downloader 프로그램의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그럼 좌측상단의 링크복사 버튼에 조그마한 빨간색 유튜브 마크가 생긴 것이 보일겁니다. 링크복사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럼 위와 같이 여러가지 동영상 포맷들이 나타나는데 일단 가장 위에 있는 고화질, 1080p 를 선택하고 하단의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주었습니다.


그런데 1080p 의 영상은 플레이가 되지 않더라구요. 윈도우 10의 기본 플레이어에서는 위와 같은 에러메시지가 나오고 KMPlayer 에서는 계속 여는 중만 뜹니다.

그래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480p 으로 다운로드를 했더니 재생이 되네요. 그래서 720p으로도 한번 다운로드를 했더니 정상적으로 다운로드가 되었습니다.


일단 4K Video Downloader 를 이용하니 720p의 MP3파일로 유튜브 동영상을 다운로드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1080p로도 다운로드가 가능한 것처럼 표시가 된 것은 사용자에게 불편한 부분이네요.


그리고 4K Video Downloader 을 이용한 레드벨벳 싸이코 뮤직비디오의 음원 추출은 문제없이 잘 되었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8k downloader 를 이용해서 레드벨벳 뷰비를 다운로드해 보겠습니다.



8k downloader 를 이용하는 방법

8k downloader 는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8k downloader 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시고 실행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상단의 메뉴를 눌러서 Google / YouTube / Instagram 중에서 YouTube 를 선택해 줍니다.


그럼 위와 같이 유튜브 화면이 나타납니다. 유튜브 화면의 검색창에 레드벨벳을 검색해 줍니다. 역시 최근에 발매된 싸이코(Psycho)의 뮤직비디오가 첫번째에 보입니다. 해당 영상을 눌러서 접속해 줍니다.


해당 유튜브 영상에 접속을 했으면 우측 하단에 오디오 다운로드와 비디오 다운로드 버튼이 있습니다. 우선 비디오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보겠습니다.


비디오 다운로드 화면으로 접속이 되니 바로 다운로드 버튼이 보입니다. 그래서 눌러줬더니 다운로드가 진행이 되는데 다운로드 완료후 재생이 되지 않네요. 

그래서 설정을 눌러 봤습니다.


설정화면을 보니 원본 다운로드에 기본으로 선택이 되어 있네요. 그래서 비디오 변경을 누르고 타입을 mp4로, 크기는 720p로 변경을 해주고 다운로드를 다시해 줬더니 제대로 재생이 되네요.

레드벨벳의 싸이코(Psycho) 뮤비는 4가지 방법을 모두 사용해도 720p, MP4가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최대치라고 보이네요.


다음으로 메인화면에서 우측하단의 오디오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나오는 창의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주니 음원추출은 문제없이 변환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유튜브 동영상고화질다운로드 방법과 유튜브 동영상의 음원추출 방법 4가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4가지 방법을 비교분석한 결과 프로그램 설치없이 간단하게 다운로드 받는 방법은 간단하기는 하지만 동영상 다운로드와 음원추출이 모두 되지 않거나 동영상 다운로드만 가능한 영상들이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설치형 프로그램인 4K Video Downloader 와 8k dowhnloader 의 경우는 고화질 원본으로 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경우는 있어도 어떻게든 다운로드는 가능했고 음원추출의 경우는 간단하게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4가지 유튜브동영상을 다운로드 받고 음원추출하는 방법들을 살펴본 결과 제 결론은 가장 편리한 방법은 4K Video Downloader 라고 사료되네요. 하지만 재생이 안되는 형식은 선택항목에 아예 표시가 되지 않게 하면 더 좋겠는데 기술적으로 어려운가 봅니다.


튜브메이트 모바일 유튜브 음원추출, 동영상 다운로드 방법


그래도 이렇게나마 개인 소장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고마울 따름이네요. 그럼 유튜브 동영상을 개인 소장하고 싶으신데 인터넷에 떠도는 너무 많은 정보로 인해 어떻게 해야 할지, 어떤 방법을 선택하는게 좋을지 혼란스러우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