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요즘 스마트워크가 대세입니다. 사무실에 있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보고 편집하고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여러가지 유용한 툴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스마트워크를 가능하게 해주는 툴들중에는 오늘 소개해 드릴 구글드라이브와 에버노트가 대표적인 툴인데요. 특히 구글 드라이브는 스마트폰 및 다른 어떤 컴퓨더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능에 열람뿐만 아닌 자체 편집도 가능해서 굉장히 편리한 툴입니다.
여기에 매거진처럼 사진을 올리고 링크까지 걸어서 공유 및 배포를 할 수 있는 에버노트의 기능까지 함께 사용하신다면 최근의 SNS 를 활용하는 마케팅이나 현재 하고 계신 업무를 스마트워킹화 하는데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럼 오늘은 구글 드라이브 다운로드 및 사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것이므로 구글 크롬(Chrome) 을 사용하시는게 편리합니다. MS 인터넷 익스플로러보다는 크롬을 이용해서 사용해 주세요.
먼저 크롬에서 구글 검색창에 구글드라이브로 검색을 하셔서 Google 드라이브 다운로드를 클릭해 주세요.
그럼 이렇게 구글 드라이브 화면이 열리면서 우측 하단에 PC용 다운로드가 보입니다. PC용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이렇게 Google 드라이브 서비스 약관이 나오는데 우측 하단의 파란색 "동의 및 설치"를 눌러주세요.
그럼 설치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는데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해당 설치프로그램을 실행시키셔서 설치를 해주세요.
설치가 완료되도 화면상에 큰 변화는 없습니다. 크롬의 우측상단에 바둑판모양을 누르시면 여러가지 드롭다운 메뉴가 나오는데 그중에 드라이브를 찾아서 클릭해주세요.
이때 만약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이 되어 있지 않으시면 가입 및 로그인을 하라는 창이 뜰겁니다. 혹시 구글 아이디가 있으시면 로그인해주시면 되고 없으신 분은 하단의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을 누르신 후에 계정추가를 누르셔서 계정 만들기로 계정을 만드신 후 로그인을 해주세요.
보통 안드로이드폰을 쓰시는 분들은 구글계정이 다 있는데 혹시 기억이 안나시는 경우 또는 휴대폰 매장직원이 가입을 해준경우는 따로 다시 만드시는게 좋습니다.
계정을 만드는데는 성명,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이메일주소만 간단히 입력하면 되니 구글 계정 하나쯤은 만들어 두시는 게 좋겠습니다.
로그인을 하고 들어오시면 이렇게 심플한 Google 드라이브 화면이 열립니다. 저같은 경우는 이미 구글 드라이브를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파일들이 많는데요.
처음이신 분들은 좌측상단의 "새로만들기"를 누르셔서 폴더도 만드실 수 있고 파일을 업로드할수도 있으며 PC의 폴더를 통째로 업로드도 가능합니다.
구글드라이브에는 폴더를 굳이 만들 필요가 없는게 상단의 드라이브 검색에 검색을 하시면 원하시는 파일을 바로 찾으실 수 있기때문에 폴더로 나누어 놓는 것은 크게 유용하지 않습니다.
이제부터 설명드릴 기능은 구글 드라이브의 가장 장점인 공유기능인데요. 이 기능이 다른 어떤 클라우드 서비스보다 뛰어난 구글 드라이브만의 강력한 장점입니다.
다른 분들과 공유하고 싶은 파일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시면 여러가지 메뉴가 드롭다운 메뉴로 생겨납니다. 그 중에 공유를 먼저 눌러보겠습니다.
그럼 이렇게 이메일 주소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뜨는데요. 여기에 공유하실 분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에 하단의 완료버튼을 누르면 해당 이메일로 해당 파일을 열람할수 있는 메일이 전송이 됩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 있는 공유 가능한 링크 가져오기를 눌러보겠습니다.
그럼 하단에 해당 파일의 링크가 복사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온후 링크공유가 사용설정되었다는 문구가 보입니다. 이제 해당 링크를 메일이나 문자나 카톡, 다양한 SNS에 올리시면 수많은 사람들과 해당 파일의 공유가 가능하게 됩니다.
이런 링크를 활용하시면 불특정 다수에게 광고나 설문지, 주문서등을 배포할 수 있습니다. 저는 바로 이 링크기능이 구글 드라이버의 가장 강력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구글 드라이버 사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려드렸는데요. 앞으로 구글 드라이브의 설문지 기능과 긴 링크주소를 짧은 URL로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도 포스팅을 하겠으니 다음 포스팅들도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